충남 서산시가 2050 탄소중립 비전을 선포하고 지역 내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민, , , 기업과 손을 맞잡았다.

시는 8일 서산시 문화회관에서 서산시 탄소중립 실천확산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번 대회에는 이완섭 서산시장, 이완택 충청남도서산교육지원청 교육장을 비롯한 이통장협의회, 새마을회, 여성단체협의회, 지속가능발전협의회, 대산4사 관계자, 시민 등 약 500명이 함께 참여했다.

지역 주도형 탄소중립 실천확산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는 탄소중립 관련 영상 상영 서산시 탄소중립 비전 발표 2050 서산시 탄소중립 실천 협약식 기념 퍼포먼스 등으로 진행됐다.

시는 이날 탄소중립 실현으로 지속가능한 미래도시 서산이란 비전을 선포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전략으로 친환경 교통체계 구축 자원순환 체계 확립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으로 제로에너지 도시 구현 일상 속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환경교육 활성화 등을 발표했다.

이후 이완섭 서산시장, 이완택 서산교육지원청 교육장, 서산시 이통장협의회, 서산시 새마을회, 서산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대산4사 관계자는 2050 서산시 탄소중립 실천 협약식을 체결하고 협약서를 교환했다.

이번 협약은 서산시 탄소배출량 중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기업과 함께 탄소중립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날 행사는 문화회관 야외주차장에서 친환경 체험 부스와 저탄소 먹거리 장터 등 부대행사를 준비해 시민 모두가 참여할 수 있도록 다채롭게 진행됐다.

시는 탄소중립녹색성장 위원회 구성, 서산형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제 도입, 친환경 자동차 보급사업, 운행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 등의 탄소배출 저감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연말까지 지역 특성에 맞는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 수립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기후 위기는 다량의 탄소배출에 따른 지구온난화로 인해 발생하고 있다라며 미래세대에 깨끗한 도시환경을 물려주기 위해 탄소중립은 선택이 아닌 필수 과제인 만큼 우리 모두 탄소중립 실천에 동참하자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산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