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의회의원 이수의

존경하는 178천여 시민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그리고 굵직한 현안들을 소통으로써 해결하신 존경하는 맹정호 시장님을 비롯한 1천여 공직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본 의원은 해미, 고북, 부석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이수의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에게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 임재관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지난 하반기 업무보고에 열의를 가지고 임하신 맹정호 시장님을 비롯한 부시장님과 실·국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본의원은 평소 존경하는 맹정호 시장님께 몇가지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 째 !

서산해미읍성 600주년 행사를 추진해주실 것을 제안합니다.

사적 제116호 해미읍성은 서기 1421년 세종3년에 완성되었고 2021년이면 축성 600주년이 됩니다.

해미읍성은 왜구의 침략을 막아내는 등 서해안 방어의 중추적인 기지 역할을 했으며, 1592년 선조 12년엔 충무공 이순신 장군이 10개월간 근무를 한 적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항일운동의 역사적인 기록인 3.1운동 당시 독립운동가들과 주민들이 대한독립만세를 외친 곳이기도 합니다.

 

또한, 최근 2014년에는 프란체스코 교황님이 방문하신 곳으로 우리나라 근·현대 역사의 중요한 축이 되는 곳입니다.

이처럼 훌륭한 사적지가 우리 지역에 있는 것은 굉장한 축복임에 틀림없습니다.

이 사적지가 600년동안 우리지역과 대한민국을 지키고 있었던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면서 이 소중한 문화유산을 더 보존하고 만방에 알리기 위해 600주년 행사를 2021년 봄, 벚꽃 계절에 맞춰 추진할 것을 적극 검토해주시기 바랍니다.

둘 째!

운산, 해미, 고북 지역이 관광특구로 지정되도록 심혈을 기울여 주시기를 제안합니다.

본 의원은 지난 5월에 실·과장님을 모시고 운산, 해미, 고북의 관광산업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하여 이 지역의 관광지는 서산 9경중 5경이 존재하고 있으며 연간 200만 여명의 관광객이 다녀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마땅히 즐길 거리가 없어 지나치는 관광지로써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한 실정입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각종 레저시설의 건설 및 유치를 통하여 좀 더 오래 체류 할 수 있는 관광지로 탈바꿈 한다면, 향후 지역경제의 활성화와 일자리창출에 기여 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차후 관광특구로 지정 받는데 큰 보탬이 되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셋 째!

세계 청소년 문화센터 건축양식을 변경 해 주실 것을 제안합니다.

서산시는 해미읍성 주변 옛 해미초등학교 부지에 세계 청소년 문화센터 건립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본 의원은 금년 1월경 중간용역결과보고 사항 중 건축양식을 전통양식으로 변경할 것을 요구 하였습니다.

그 이유인즉, 중간 용역결과 보고서에 있는 조감도를 보면 본동은 너무 현대적이며 숙소동은 마치 로마에 있는 콜로세움을 보는듯한 착각을 불러 일으킵니다.

이 건물이 해미읍성 옆에 준공되었을 때 상호간의 어우러짐이 없이 따로 놀고 있다는 느낌이 너무 강하게 듭니다.

우리 지역 대표 유적지에 이와 연계된 건축물을 신축함에 있어 주변경관과 어우러지는지 잘 살펴 주민들과 우리지역을 찾아오시는 관광객들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지역의 랜드마크로 조성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맹정호 시장님!

전 세계 각국에서 온 청소년들이 우리 서산시의 해미읍성을 방문 했을 때 우리 전통문화를 하나라도 더 보고, 듣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우리시대의 소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한번 더 숙고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넷 째!

하반기 주요 업무보고를 하시느라 수고하신 실·국장님께 감사드립니다.

업무보고 중 수계연결 사업에 가뭄지역 저수지가 빠져있습니다.

상습 가뭄지역인 신창저수지, 황락저수지, 산수저수지와 간월호의 수계연결 사업을 정부에 건의하여 이 지역에 지표수 보강개발사업을 적극 유치할 것을 건의 드립니다.

끝으로 오늘 본의원의 5분 발언을 끝까지 경청 해주신 모든 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하시길 기원 드리면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서산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