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의회의원 이경화

존경하는 178천여 서산 시민여러분!

더 새로운 시민의 서산을 위해 전념하시는 맹정호 시장님과 공직자여러!

안녕하십니까. 서산시의회 이경화 의원입니다.

먼저 제243회 서산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 폐회에 앞서 5분 발언을 허락해 주신 임재관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8대 서산시의회가 개원한 지 어느덧 1년이 되었습니다.

예산안 심의, 행정사무감사, 시정질문, 결산검사 등의 의정활동들은 처음 하는 것이라 능숙하지는 않았지만, 꼼꼼히 찬찬히 살펴보며 공무원의 눈이 아닌 시민의 눈으로 시민의 편의를 살피려고 애썼습니다.

아직은 부족한 면이 많겠지만 처음의 열정을 안고 더 성숙되고 더 노련한 의정활동을 펼치도록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이 자리를 통해 행정사무감사 기간 동안 자료요구에 성실히 응해주신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본 의원은 오늘 동문1동 주민들의 오랜 숙원을 말씀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지난 611일 동문2동에서 아주 기쁜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바로 행정복지센터 신청사 개소식이었는데요, 본 의원도 현장에 직접 방문해 기쁨을 함께 나누었습니다.

하지만 분명 기쁜 일임에도 마음 한켠에 답답함이 있었습니다.

바로 동문1동 주민들 때문이었습니다.

동문1동은 올 5월 말 기준 인구 19,552명으로 서산시에서 세 번째로 인구가 많은 행정구역입니다.

대단위 아파트가 새롭게 들어서며 인구가 꾸준히 늘고 있고,미입주 세대까지 계산한다면 앞으로도 꽤 많은 인구가 유입될 것입니다.

이렇게 인구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지만 주민들은 오래전부터 한 가지 고민거리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바로 행정복지센터와 주민자치센터입니다.

동문1동 행정복지센터는 19929월 준공한 이후 현재까지 27년째 사용되고 있습니다.

동문1동 행정복지센터에 근무해보셨거나 직접 가보신 분들은 느끼셨을 것입니다.

건물은 노후되었고 협소하며, 주차공간 또한 비좁아 민원인들은 먼 곳에 주차하고 일을 보러가야 하는 실정입니다.

노후된 건물을 유지하기 위한 수선비용도 만만치 않게 소모되고 있습니.

장소 역시 주택단지 안에 위치하고 있어 대중교통이나 도보로 방문하기에 매우 불편합니다.

동문1동 행정복지센터를 이용하는 주민들의 불편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

이 뿐만이 아닙니다.

동문1동은 인구 2만 명이 거주하는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15개 읍··동 중 주민자치센터가 없는 유일한 곳입니다.

지역주민들의 생활복지와 건강증진, 주민자치에 대한 기대욕구는 날로 증가하고 있으나, 현실은 그렇지 못합니다.

타 읍면동은 건강교실, 요가, 풍물, 바리스타 자격증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주민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있지만 동문1동에서는 진행할 수 있는 장소가 없습니다.

주민들이 부춘동의 경우처럼 장소를 임대해서라도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장소를 찾아보겠다는 말만 반복할 뿐 조치는 취해지지 않았습니다.

그렇다보니, 각 읍··동별로 주민자치 프로그램 발표회를 진행할 때도 동문1동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여러 가지 측면을 고려해 볼 때, 동문1동 행정복지센터와 주민자치센터 신청사 건립은 하루라도 빨리 진행해야 할 문제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동문2동 행정복지센터는 신축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여전히 산재된 문제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래도 신청사 내에 주민자치센터, 다목적실, 작은도서관 등 많은 시민 편의시설과 복지·문화시설을 갖추고 있어 주민들의 만족감은 높아졌습니다.

이에 더 많은 주민이 거주하고 있는 동문1동은 그에 비해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고 위축감이 드는 것은 사실입니다.

현재 각 지역 행정복지센터 건립순위 중 동문1동이 3순위입니다.

공정성을 위해 청사건립심의 위원회를 진행하여 순위를 정한 것으로 압니다.

하지만, 신청사 건립 1,2순위조차도 주민자치센터가 있어서 주민자치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다른 읍면동보다 더 많은 혜택을 달라는 것은 아닙니다.

같은 혜택을 누리게 해달라는 것입니다.

세금으로 주민들이 누리는 혜택을 동문1동에 산다고 누리지 못한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습니다.

동문1동 주민들이 주민자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참여 할 수 있는 주민자치센터를 하루빨리 건립할 수 있도록 부지매입을 서둘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복합청사를 조기에 건립할 수 있도록 담당부서에서는 다시 한번 꼼꼼히 살펴주십시오.

덧붙여 행정복지센터 건립은 근시안적인 관점이 아닌 장기적인 미래를 내다보고 진행해주시길 당부드립니다.

보다 넓은 주민자치공간과 주차공간을 확보해 직원을 비롯한 민원인과 주민자치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주민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계획 단계부터 꼼꼼히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서산시의 균형발전은 물론 동문1동 시민들도 생활복지, 주민자치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게 형평성 차원에서 행정복지센터와 주민자치센터가 조속한 시일 안에 건립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실 것을 다시 한번 간곡히 부탁드리며 5분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서산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