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노동시민사회단체, 한화토탈 화학물질 유출사고 관련해 서산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 면담

21일 오전 10시 서산의 시민사회단체는 서산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와 면담해 한화토탈 화학물질 유출사고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면담에 참여한 서산의 노동시민사회단체는 서산시민사회환경협의회, 충남서북부노동건강인권센터 새움터, 민주노총서산태안지역위원회, 지곡면환경지킴이, 충남지역플랜트건설노동조합, 민주노총서산태안지역위원회 등이며 서산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 측은 센터장 및 환경부, 노동부 파견 연구사, 환경부 금강유역환경청 화학안전관리단장 등이 참석해 1시간 20분간 진행되었다.

참여단체는 화학사고 여부에 대해 확인했다. 단체는 서산시가 화학사고가 아니라는 환경부의 판단에 의해 화학물질관리위원회 회의 소집 등의 요구를 사실상 거부한 사실, 한화토탈 사측이 화학사고가 아니라고 주장하는 사실에 대한 확인을 요구했다. 또 화학사고 여부 판단의 일차적 주체인 방재센터 환경부 담당자가 당시 어떻게 판단하고 전파했는지 질문했다.

이에 방재센터는 화학사고가 아니라는 발언을 한 적이 없다고 답했으며 서산시에 업체를 고발할 상황은 아니다”, “ 주민대피 명령할 상황은 아니다라고 언급한 사실은 있다고 했다.

, 화학사고냐 아니냐는게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어 있다는 단체의 질의에 대해 방재센터는 화학사고가 맞다고 답했다 .

사고접수 상황에 대해 확인하는 질의도 이어졌다.

방재센터는 17 1 차 사고를 오후 12 52 분에 한화토탈 노동자의 제보전화로 알게 되었다고 말했다. 접수 이후 1 20 분 경 도착해, 회사측으로부터 msds 데이터를 받고 성분측정을 진행한 경위를 밝혔다.

방재센터는 사측이 법적으로 규정되어 있는 15 분 이내 신고규정을 지키지 않았다고 밝히고 “18 일 새벽 2 차 사고는 접수조차 되지 않았다며 사고 수습 후 정리된 사진을 받은 게 전부라고 말했다.

시민단체는 사고조사위 구성과 노동조합, 시민환경단체, 주민단체의 참여를 요구했으며 이에 방재센터는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22 일 합동조사반 회의를 진행하고 빠르면 목요일부터 조사가 시작되는데, 방재센터가 주재하는 만큼 이 회의에서 각 관계기관에게 민간참여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반대하는 기관이 있더라도 환경부 조사영역은 참여를 시키겠다고 밝혔다. 각 조사항목과 참여범위는 참여 최종 결정 이후 실무적으로 소통하는 과정에서 다루기로 했다.

민간의 조사과정 참여는 맹정호 서산시장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어 충분히 실현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서산시민사회환경협의회는 관계기관의 피해자 파악에 있어 누락이 발생할 수 있어 자체적으로 피해자 파악을 위한 피해사실 접수를 진행할 것임을 밝혔다.

 

저작권자 © 서산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