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가 재발되지 않도록 책임 있는 자세로 사태 해결에 나서라”
“사고조사에 시민의 참여를 보장하라”

서산시 대산공단 내 한화토탈 대산공장에서 일어난 유증기 유출과 관련해, 서산지역 노동·시민단체가 "실효성없는 사업주 중심 대책회의는 사고 재발을 못 막는다"며  공장 재가동 중단과 사고조사위원회의 즉각 구성'을 촉구했다.

20일 오전 1030분 서산시청사 앞에서 노동자, 시민단체 등 100여명이 기자회견을 열고 연이은 사고는 비숙련자 및 불법대체근로를 동원해 비정상적인 상태에서 공장운영을 한 것"때문이라면서 "이번 사고의 근본 원인은 불법행위를 자행하며 무리한 공장운영을 강행한 사측의 이윤추구 행위에 있다"며 공장가동중단을 강력하게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지난 17일 한화토탈 대산공장에서는 SM공정 옥외 저장탱크 온도가 상승하면서 발열로 인해 유증기가 분출되는 사고가 발생한지 채 하루도 지나지 않은 지난 18일 같은 탱크에서 또 한 번의 유증기 누출사고 발생에 따른 것이다.

이 같이 연이은 사고로 인해 현장노동자를 비롯해 지역주민 525명이 병원진료를 받는 등 주민피해가 커지자 지난 18일 지역주민과 시민단체가 한화토탈을 방문해 한화토탈 대산공장 정문 앞에서 긴급규탄집회과 공장장 면담을 진행한 바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노동자, 시민단체들은 한화토탈의 사고 은폐의혹도 제기했다. 이들은 "지난 18일 한화토탈 공장장과 지역주민. 시민단체 만남 당시 사측은'사고재발방지와 대피 및 작업중지,주민고지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면서도 "그러나 면담에서 (공장장은)이날 새벽에 또 발생한 유증기 누출 사고는 알리지 않고 은폐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다시 한번 공장중단을 요구하며 한화토탈 사측에 "공정하고 신뢰하는 조사를 위해 지역주민과 서산시민단체의 사고조사 참여를 보장"하라면서 고용노동부에 대해서는 "특별근로감독을 통해 한화토탈의 안전소홀과 불법을 밝혀내고 이를 엄중히 처벌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이들은 "말뿐인 대표이사의 사과가 아니라 시민과 작업자들의 피해가 확대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사고가) 재발되지 않도록 책임 있는 자세로 사태 해결에 나서라"고 덧붙였다.

한편, 노동·시민단체들이 공장재가동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열리는 같은 시간, 서산시에서는 지난달 18일 발생한 폐놀유출사고때와 마찬가지로 대책회의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대산공단내 5개사, 서산시, 방재센터, 충남도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대책회의와 관련해 노동·시민단체는 ‘(페놀유출사고 긴급대책회때와 마찬가지로) 책임을 물어야 할 기업과 대책회의를 하는 것 자체가 문제라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지난 페놀 유출시에도 다음날 대산 6개사와 대책회의를 했다고 언급하면서 기업에 면죄부를 주는 대책회의가 무슨 의미가 있냐고 강하게 비난했다.

이어 원래 있어야 하는 매뉴얼과 방재대책을 마치 특단의 조치를 취한 것처럼 포장하여 무마하려 했던 선례가 있다고 주장하며 가장 근본적이고 시급한 해결책은 공장 가동을 멈추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노동·시민단체는 서산시에 주민·시민단체·노동조합이 참여하는 사고조사위원회 구성 화학물질안전관리위원회 주관 사고조사 결과발표 피해조사와 보상 철저 등을 요구했다.

한편, 유증기 누출 사고와 관련해 국회차원에서도 공장재가동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20일 오후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화학사고 재발위험을 무시한 공장 재가동을 중단하라면서 거듭 주장할 예정이다.

한화토탈은 대표이사 명의로 지난 18사고지역 공장 가동을 정지했다면서 “(사고)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 국내 의 모든 방송사와 신문사들이 열띤 취재경재을 벌였으며  맹정호 서산시장은 이날 오후 연이은 화학사고와 관련한 서산시 입장과 안전대책에 대해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또한환경부는 사고탱크 내부의 물질 제거가 완료될 때까지, 또 다른 사고 재발을 막기 위해 서산합동방재센터 직원을 상주시켜 감시중인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서산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