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의회의원 최일용

존경하는 178천여 시민여러분

그리고 맹정호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

저는 성연. 음암. 운산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최일용 의원입니다.

먼저 제242회 임시회 폐회에 앞서 5분 발언을 허락해 주신 존경하는 임재관 의장님과 동료의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본 의원은 오늘 5분 발언에 앞서 대산 한화토탈의 유증기 배출 사고와 관련하여 한화토탈에 철저한

원인규명과 피해대책을 포함한 철저한 재발방지대책을 수립하고 특히 주민이 충분히 이해하고 충분히 신뢰할 수 있도록 투명하게 자료를 공개할 것을 촉구합니다.

더불어 기업의 이윤추구라는 명분에 시민의 안전과 건강의 가치가 훼손되는 일이 없도록 안전중심의 경영원칙을 철저히 실천할 것을 촉구하며 5분 발언을 시작하겠습니다

본 의원은 오늘 여름철에 실시하는 방역에 대하여 연무소독과 유충구제 등 친환경적인 방법과 물리적인 방법으로의 전환을 제안 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우리시는 연막소독식으로 방역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연막소독은 방제약품과 경유나 등유를 1:70 정도로 희석한 후 고열로 가열하여 연막형태로 분산하여 모기나 해충을 박멸하는 방역방법입니다.

한때는 어린아이들이 하얀 연기를 내뿜고 달리는 연막소독차를 깔깔거리며 쫓아다니기도 하였고

연막소독차가 짙은 연기를 내뿜고 마을 어귀를 지나가면 왠지 모르게 안정감을 느낀 적도 있었습니다.

이처럼 여름철이면 당연히 해야 되는 것으로 생각되었던 연막소독이 오래전부터 유해성 내지는 여러가지 문제점 등으로 차츰 사러져 가고 있습니다.

연막소독의 문제점은 온라인상에서도 쉽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015년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연막소독이 주민 건강에 위해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이유로 과도한 연막소독을 자제 할 것을 시.도에 요청한 바도 있습니다.

이처럼 연막소독은 유해성과 함께, 사용되는 경유나 등유로 인하여 발생하는 미세먼지나 질소산화물 등으로 대기오염의 요인이 되고있습니다

또한 짧은 약효의 지속성과 연막으로 인한 교통사고의 위험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지적되어 왔습니다.

이에 반하여 연무소독은 방제약품을 물과 희석한후 가열하여 연무상태로 분사시켜 해충을 박멸하는 방법으로 미세먼지나 질소산화물 등의 발생과 시야가림 현상 등이 없는 친환경적인 방역 방법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미 많은 지자체들이 연막소독에서 연무소독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특히 충남의 경우 15개 시군 중에서 8개 시군이 연막과 연무소독을 병행 실시하고 있고 2개 시군은 연무소독만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서산시는 아직도 연막소독만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시민의 건강을 위하여 방역방법에 문제의식을 갖고 개선 노력을 경주하고 있는 다른 지자체와는 거리감이 있어 보입니다.

특히 우리시는 미세먼지 정도가 심각한 도시중 한곳으로 이를 개선하기 위한 행정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연막소독의 여러 가지 문제점 중에서 특히 대기오염을 방지하고 깨끗한 공기를 시민에게 돌려드리기 위해서라도 조속한 시일내로 방역방법을 개선해야 할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현재 15%에 그치고 있는 유충구제를 지속적으로 확대해야 할 것입니다.

유충 1마리의 구제는 성충 500마리의 박멸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유충구제는 모기나 해충을 원천적으로 구제할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이고 환경친화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모기나 해충을 유인하여 박멸할 수 있는 유인포충기와 유문등 등 물리적인 방제 기구를 적절하게 설치 운용하여 효율적인 방역을 실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존경하는 맹정호 시장님과 공직자여러분 !

그동안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하여 실시해 왔던 방역이 오히려 시민의 건강에 유해하고, 대기오염을 가중시키고, 시민의 안전과 생활에 불편을 주었다면 이는 하루 빨리 개선되어야 할 것입니다.

행정에서 추구하는 가치 중에서 시민의 안전과 건강보다 더 중요한 가치는 있을 수 없습니다.

공직자에게는 시민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의무입니다.

서산시는 충남에서 3번째로 많은 예산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방역에는 충남에서 4째로 적은 예산을 배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필요하다면 방역예산의 확대를 포함한 서산시의 방역체계을 종합적으로 재검토하여 시민의 건강을 위한 최선의 방역 방법을 찾아 실시해 줄 것을 제안 드리며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서산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