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의회의원 이경화

존경하는 178천여 서산 시민여러분!

더 새로운 시민의 서산을 위해 전념하시는 맹정호 시장님과 공직자여러분!

반갑습니다. 서산시의회 이경화 의원입니다.

먼저 제242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 앞서 5분 발언을 허락해 주신 임재관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본 의원은 국가미세먼지 정보센터가 서산에 유치될 수 있도록 시장님과 공직자여러분의 적극적인 노력을 요청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요즘 산과 들에 파릇파릇한 나뭇잎과 형형색색의 꽃이 아름다움을 뽐내며 산으로 들로 소풍의 손짓을 합니다.

다양한 축제와 동문, 학교 운동회도 열리고어르신들을 위한 효 잔치, 야유회도 많습니다.

밖에서의 활동이 많아진 지금밖으로 나가기 전에 하는 습관이 하나 생겼습니다.

미세먼지예보를 챙겨보는 습관입니다.

여러분! 지난 겨울 어땠습니까? 1주일이 멀다하고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이 있었고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 되었습니다.

또한 지난 3월 초에는 1주일이상 연속으로 미세먼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되었습니다.

미세먼지 나쁨 일수가 점점 늘어나고 건강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어린이 노약자 실외활동자제 마스크 착용바랍니다라는 안전 안내 문자가 옵니다.

하지만 일반 마스크로는 막을 수도 없는 초미세먼지는 아이를 키우고 있는 엄마로서 두려움을 갖기에 충분합니다.

2016년 미 항공우주국 나사의 발표에 의하면 대산지역의 이산화질소 오염이 세계에서 가장 급격하게 심해졌다고 합니다.

그리고 2017년 한미협력 국내 대기질 공동조사 결과 대산 석유화학단지 상공에서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고농도로 관측되었습니다.

이 두 가지 물질은 대표적인 초미세먼지 생성물질로 서산지역이 초미세먼지를 생성하기에 최적화되어 있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서산지역이 초미세먼지 노출도가 세계 최악이라는 OECD의 발표는 이를 단적으로 증명해주는 사례라 하겠습니다.

그동안 서산시는 이러한 대기 오염 문제를 극복하기 위하여,전문가와 다양한 시민이 참여하는 토론회를 개최하고 대산지역을 대기보전특별대책지역으로,

서산지역을 대기환경관리권역으로 지정해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하여 환경부에 건의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해 10수소버스 시범도시와 충남 국가혁신클러스터에 선정되어 향후 수소기반 산업을 선도해 나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전기자동차와 수소연료전지차를 민간에 보급하면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경로당, 복지시설, 노인대학, 어린이집, 초중고등학교 등 취약계층에 공기청정기를 보급하는 등,미세먼지를 비롯한 대기환경 개선과 대응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계신 맹정호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지난 3월 미세먼지특별법이 시행되었습니다.

미세먼지 및 미세먼지 생성물질의 배출을 저감하고 그 발생을 지속적으로 관리함으로써, 미세먼지가 국민건강에 미치는 위해를 예방하고 대기환경을 적정하게 관리·보전하여 쾌적한 생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정부는 국가 미세먼지 정보센터를 설치하여 미세먼지의 발생원인, 정책영향분석, 배출량관련정보의 수집·분석 및 체계적인 관리를 하도록 하였습니다.

국가미세먼지 정보센터는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하여 최적의 장소에 설립되어야 합니다.

서산은 국내3대 석유화학공단의 하나인 대산공단이 있고 중국과 인접해 있으며 주위에 당진의 제철단지와 당진화력, 태안화력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는 중국 발 미세먼지, 석유화학공단 및 제철단지 그리고 석탄 화력발전소 등에서 발생·생성되는 국내외 미세먼지 정보의 수집·분석 및 국제협력 등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국가 미세먼지 정보센터설치에 최적화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석동에 신축중인 충청권 대기오염 집중 측정소와 연계하면 대기오염물질별 원인규명과 함께 미세먼지의 종합적 분석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맹정호시장님과 공직자여러분!

숨쉬기 편한 청정서산을 만들겠다는 시장님의 약속을 반드시 지켜 주십시오.

본 의원은 국가미세먼지 정보센터 유치가 그 첫걸음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국내외 미세먼지 발생량이 크다는 것은 자랑이 아닙니다.

하지만, 미세먼지 발생량이 큰 지역에 국가미세먼지 정보센터가 설치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합니다.

서산을 사랑하는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그리고 두 아이를 키우는 엄마의 한 사람으로서 국가미세먼지 정보센터가 서산에 유치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실 것을 다시 한번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서산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