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올해 첫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 개최

유은혜 사회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18일 충남교육청 대강당에서 학교공간혁신에 관한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가 열렸다.

교육부 장관이 직접 교육정책 토론회에 참석하기는 이번이 처음이어서 문재인 정부와 교육부가 학교 공간 혁신에 대단히 큰 관심이 있음을 보여줬다.

지난 2002년 발족한 교육정책네트워크에는 교육부, 17개 시도교육청, 한국교육개발원 등이 참여하고 있으며, 연간 6회 광역 지자체를 순회하며 교육정책 토론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번 토론회는 학교공간혁신을 위해 그동안 여러 차례 토론회를 주최하고, 학교 감성디자인과 행복공간조성사업 등 실제 사업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는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이 교육부, 교육정책네트워크와 공동 주최하고 한국교육개발원과 충청권 4개 교육청이 공동 주관해 열리게 됐다.

유은혜 사회부총리는 본격적인 토론에 앞서 사람중심 미래교육과 학교공간혁신발표를 통해 기존 획일적이고 사각형인 학교에서 아이들의 상상력과 미래역량이 클 수 없다는 점에서 학교공간혁신은 문재인 정부가 표방한 사람 중심 교육의 출발점이라며 미래교육 대응, 민주시민교육, 자치공동체 실현을 위해 교육부는 학교 공간혁신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교육개발원 반상진 원장은 학교공간혁신은 교육계의 새로운 도전과제라며 교육계 모두 지혜를 모아서 반드시 해결해나가자고 개회사를 통해 밝혔으며, 주최자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그동안 충남교육청은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기 위해 감성과 창의성을 키우는 학교공간혁신에 노력해왔다이번 토론회가 학교공간혁신의 밑거름이 되고 전국에 퍼져나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토론회 1부에서는 교육부 공간혁신 실행기획가인 공주대학교 건축학부 고인룡 교수와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정책지원연구본부 박성철 본부장이 주제발표를 했다.

고인룡 교수는 미래교육을 위한 지금의 학교공간혁신을 주제로 미래를 지향하는 현재의 학교에서 지금 해야 하는 학교공간의 성격과 방법, 학교공간혁신의 방향과 사례, 현장의 다양성과 요구로 만들어가는 학교공간의 절차에 대해 발표했다.

학교공간혁신에서 교사의 역할과 의미라는 두 번째 발표를 맡은 박성철 본부장은 교사건축학교 시범운영 사례를 통해 교사의 학교공간혁신 주도 가능성과 앞으로 정부의 학교공간혁신사업 추진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제시했다.

2부에서는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이선영 교수의 진행으로 대전공공미술연구원 황혜진 대표,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교육시설과 서영선 장학사, 충청남도교육청연구정보원 오세연 정책연구 교사, 아키에듀 건축연구소 권현정 대표와 함께 제1부 주제발표자 2인이 패널토론을 벌였다.

황혜진 대표는 도시재생 디자인 및 공동체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집, 학교, 학원, 거리, 도시 속 공간과 우리 삶의 관계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특히, 교육과정에 있어서의 공간과 수혜자 중심에서 보는 공간에 대한 고민과 경험을 공유했다.

서영선 장학사는 학교공간혁신의 목적과 방향에 대한 의견을 제안했다. 학교공간혁신의 목적은 민주시민교육 실현으로 공간주권의 주체는 학교구성원(학생, 교직원, 학부모, 지역사회 시민)임을 명확하게 인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아이들이 미래이므로 미래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의 현재를 위해 학교공간이 구성되어야 한다는 점을 제시했다.

오세연 교사는 초등교사 입장에서 교사와 학생의 자발적 설계참여 제도화, 지역사회 공유 공간 건축 시 설계에 배려할 사항, 도시의닭장학교 금지법마련, ‘교육환경조성 협력 시스템마련, 운동장과 놀이터에 대한 발상의 전환 요구 등을 제안했다.

권현정 대표는 학생들은 건축 수업과정 중 실생활이 반영된 프로젝트 수업을 접하며, 이를 해결해 가는 과정을 통해 개인의 삶뿐만 아니라 개인이 속한 세상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키워나갈 수 있다는 경험담을 나눴다.

저작권자 © 서산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