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의회의원 김맹호

존경하는 178천여 서산시민여러분!

서산시의회 제241회 임시회 본회에 앞서 5분 발언을 허락해 주신 시민이 근본이 되는 서산시의회상을 펼치고 있는 임재관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호시우행의 뜻을 곧추 세우고 더 새로운 시민의 서산을 만들기 위해 매진하시는 맹정호시장님을 비릇한

일천여 공직자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운산. 음암. 성연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김맹호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전국적으로 발생한 구제역방제를 위한 서산시의 적극적인 행정적 대처와 축산농가들의 자발적인 방제에 격려와 3월말까지 막바지 방제로 구제역과 AI로부터 청정서산을 지키기 위해 민관이 함께 노력하고자 하는 뜻에서 5분 발언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올해 초 128일에 경기도 안성시에 소재한 젖소농장과 한우농장에서 2건의 발생과 29일 충청북도 충주에서도 발생하는 등 3건의 구제역이 발생하였습니다.

구제역은 피코나/비리다에 아프토/바이러스라는 작은 RNA바이러스로 7개의 혈청형으로 구분되고 이는 다시 80여개의 아형으로 구분하는데 이중 O형이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남아메리카 등에서 발생하는 풍토병이며 감염 농장이나 지역은 몇 달 동안 격리 및 조치해야 합니다.

구제역은 치사율이 50%에 이르르며 잠복기는 약 2일에서 2주일 사이이며 2차 감염도 잘 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주로 호흡기와 소화기를 통해서 전염되고 체온상승, 식욕부진, 우유생산량 감소 등이 나타나며 소, 돼지, 등 발굽이 2개로 갈라진 모든 우제류에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전염병으로 혀, 잇몸, 입술과 그 밖에 갈라진 발굽 사이 등에 심한 통증과 물집이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는 1934년을 마지막으로 구제역이 발생한 이후 2000년엔 젖소 2천마리를 살처분 하였고, 20025월 용인과 진천에서 발생하여 소,돼지 16만여 마리를 살처분하는 등 큰피해를 입혔습니다.

그리고 200211월에 다시 청정국 지위를 회복했으나 20101월과 4월 그리고 11월에는 경북 안동과 횡성 등 2011년까지 약 348천마리의 소,돼지를 살처분하는 등 최대의 피해를 기록했습니다

또한 2014년과 2015년에 걸쳐 188건이 발생한 이후에는 매년 구제역이 발생하기 시작하였고 20161월과 3월에는 2120172월에는 총9건이 발생되었고 연이어 2018년에는 김포의 돼지농가에서 발생하는 등 2건에 그치면서 4월말에 구제역 이동제한 조치가 해제되었습니다.

특히 구제역은 백신이 개발되었으나 혈청형에 따라 변종이 많으며 면역력의 유지 기간도 짧아 소의 경우 전국평균 97,4%와 돼지 80,7%의 백신항체율을 나타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제1종 가축전염병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서산시에서도 이러한 심각한 상황을 엄중하게 보고, 지난해 당초보다 한달 빠른 2018910일부터 구제역과 AI의 특별방제를 위해 가축질병방역대책 상황실을 운영하고 있었기에 안성시의 구제역 발생에 따른 가축에 대한 일시 이동중지 명령과 우제류 농가에 긴급 소독 및 접종을 하는 한편 현수막과 홍보물을 배포하는 등 정말 구제역으로부터 청정서산을 지키기 위해 민관이 일치단결 노력하였습니다.

아울러 지난해 1011일 구제역과 AI 방제를 위한 가상방역훈련 및 농가 방역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6개 기관과 단체 및 농가가 참여하였고 현장조치를 위해 행동 매뉴얼을 현행화 하는 등 그 어떤 노력보다도 우선하여 힘써 왔습니다.

또한 철새도래지인 부남호와 천수만일대 야생조류에서 AI가 총 4건이 검출되어 반경 10KM 이내 방역대 설치와 검출지역에 대한 소독을 실시 하였으며 축사 그물망 정비와 소독을 철저히 지도하였습니다.

그리고 지난 131일부터 22일까지 전체 축산농가를 상대로 구제역 긴급 예방접종을 실시하였고 서산시가 구제역 백신항체율 모니터링 결과 충남 15개 시군중 1위를 차지하는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특히 서산시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구제역 재난안전대책본부 설치 및 구제역 방역대책회의 개최, 거점 소독시설 운영, 49개소의 구제역 역학관련 농가 방역조치 등 구제역 위기경보에서 심각단계에 준하는 방역조치를 취하는 등 구제역방제를 위해 모두가 노력하고 하나 된 결과라고 볼 수 있었습니다.

더구나 여러 가지 어려운 구제역방역 현장에서 휴일도 반납 한체 서산시 농업기술센터의 이무원소장님, 유병옥축산과장님과 정동호팀장, 한만길팀장, 김종효팀장님과 담당공무원들은 방역초소근무는 물론 가축소유자와 축산종사자의 이동중지 및 행사와 모임자제 등과 마을방송을 활용한 백신접종 및 소득을 집중 홍보하는 등 선제적인 행적력 접근으로 구제역 청정지역을 지켜왔기에 이 자리를 빌어 축산농가의 한사람으로서 격려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리고 요즘 한창 축사시설 적법화 이행기간으로 현재 716건중 53%380건이 완료되어 충청남도 1위와 전국추진율 상위에 속하는 성과를 내고는 있지만 아직도 현장에선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초기 적법화 TF팀을 운영한 김영호주택과장님과 현재 주무부서과장으로 있는 정제열 건축허가과장님과 민원업무관계로 이 자리엔 참석치 못했지만 무허가축사 적법화 팀장으로 수고가 많은 김일태팀장님, 건축에 한혁구주무관, 축산에 김상미주무관, 환경에 김은선주무관님에게도 이 자리를 빌어 감사와 고마운 마음 또한 뜸뿍 전해 드립니다.

아울러 서산시정을 총괄하고 계시는 맹정호시장님과 집행부에서도 이와 같이 방제현장과 민원현장에서 묵묵히 자신의 업무에 최선을 다하고 수고와 노력을 다해 주시는 담당공무원과 관계자 여러분께 특별한 공로와 관심을 갖어 주십사 하는 부탁과 당부의 말씀도 함께 드립니다.

존경하는 서산시민 여러분과 농업인 여러분!

신선한 우유한잔, 맛있는 삼겹살과 품질 좋은 등심을 맛 볼수 있는 것은 축산농가의 보이지 않는 노력이 있음을 기억하면서, 청정서산을 지키기 위해 마지막까지 구제역 방제와 축산농가 한집이라도 더 적법화가 될수 있도록 관계공무원은 물론 축산농가와 시민이 다 함께 동참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수준 높은 도덕적 시민의식을 바탕으로 서산시발전의 중심에 시민여러분이 주인공이시길 소망하면서, 올 한해도 풍년농사 되시길 하늘에 진심으로 기원올리면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신 서산시민여러분과 이자리에 함께한 방청객여러분, 그리고 시청자 여러분께도 감사의 인사를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서산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