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여성정책개발원, 농촌 청년 여성 생활실태 및 정책 요구 조사 결과 발표 -

충남 농촌지역의 고령화와 저출산, 인구감소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청년여성들의 지역 정주 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전문가의 주장이 제기됐다.

11일 충남여성정책개발원(원장 양승숙) 태희원 연구위원은충남 농촌 청년여성의 생활실태와 정책지원 방안에서 그동안 농업·농촌정책, 청년정책 대상에서 청년여성이 소외되어 왔다, “농촌의 청년여성들이 남성과 동등한 일꾼으로 인정받고 안전하고 평등한 농촌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한 정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태 연구위원은 지난해 5월부터 6월까지 실시한 충남 농촌 청년여성의 생활실태 파악과 정책지원 방안을 위한 설문조사에서 전체 320명의 청년여성 중에서 71.9%가 성별, 연령별 차별문화가 심각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청년남성과의 차별(74.7%), 나이가 어리다고 하대 및 무시(55.6%), 성적으로 대상화(47.5%)의 순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또한 계속 농촌에 계속 살고 싶다고 응답한 비율은 41.3%로 그 이유는 결혼(29%), 일자리 (27.8%), 저렴한 생활비(15.0%) 때문이며, 농촌을 떠나고자하는 이유로는 생활불편(46.3%), 자녀교육(22.9%), 일자리(12.2%)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태 연구위원은 청년여성들을 위한 주거환경의 안정성 확보와 청년여성의 요구를 반영한 일자리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 이유는 이번 조사에서 농촌의 거주환경이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로는가로등 및 방범창 등 안전시설 미비’(52.8%)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외진 곳이 있어서’(21.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응답자의 32.8%가 농업 관련 일에 종사할 의향이 있으며, 희망 분야는 농산물 판매(29.5%), 농산물 가공(24.8%)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농업 관련 일을 하고자 할 때의 장애요인으로일을 해 볼 기회나 정보의 부족(35.2%)이 가장 많았고, ‘농업 관련 지식 및 기술 부족’(33.3%), ‘·기계 등 영농자금 부족’(22.9%)의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면서 충남도는 향후 농촌 청년여성들의 정책 수요를 발굴·반영하기 위하여 우선 시·군 청년정책거버넌스 여성분과 운영과 같은 지원체계 마련이 필요하며, 거주환경의 촘촘한 안전 확보를 위한 정책, 청년여성인턴제를 비롯하여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운영, 청년여성 커뮤니티 운영과 차별문화 개선을 위한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서산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