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의회의원 가충순

존경하고 사랑하는 18만 서산시민 여러분!

부석면, 해미면 고북면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가충순 의원입니다.

먼저, 본 의원에게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 존경하는 임재관 의장님과 동료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더 새로운 시민의 서산을 만들기 위해 애쓰시는 맹정호 시장님을 비롯한 1천여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도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다사다난했던 2018년 한 해가 저물어가고 있습니다.

한 해의 끝자락에서 행복했던 순간들, 힘들고 어려웠던 시간들을 되돌아보게 됩니다.

다가올 기해년 황금돼지의 해에는 좀 더 행복한 미래가 우리 앞에 펼쳐지길 염원합니다.

지난달 15일 서산시의회는 부석면에 소재한 서산바이오웰빙연구특구 내 자동차 연비테스트 연구시설 조기 착공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의원 전원 명의로 냈습니다.

오늘 본 의원은 이 사업의 필요성을 시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호소하고, 집행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철새의 고장, 마늘과 생강의 고장으로 잘 알려진 부석면은 대규모 간척사업 전에는 16천명의 주민이 거주했으나 지금은 6천여명 남짓한 작은 고장이 되었습니다.

간척사업 전, 넓은 바다는 주민들의 주된 수입 기반이자 삶의 터전이었습니다.

당시 간척사업은 식량 자급자족이라는 국가 정책을 큰 틀에서 수용한 주민들의 희생 덕분에 성공적으로 마쳐질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어렵게 조성된 농지가 최근들어 극심한 가뭄 등으로 염분 농도가 적정치를 훨씬 상회하면서 많은 부석면 주민들이 경작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지난 200444천여명의 시민은 시 발전을 위해 간척지 개발을 염원하는 탄원을 냈습니다.

2008년 서산특구가 지정된 후 변경계획을 위한 행정절차 중 하나인 주민 설명회 때에는 부석면 1700여 세대가 현대모비스 연구시설 유치를 건의한 바 있습니다.

서산시민과 부석면 주민의 노력에 의해 현대모비스 연구시설이 부석면에 터를 잡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왜 부석면민은 B지구의 개발과 발전을 염원하는 탄원서를 제출했을까요.

그것은 부석면의 발전과 희망찬 미래를 위한 필연적 선택이라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이후 현대모비스 연구시설 공사가 원활히 진행되었고, 관내 공사업체들이 참여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지금은 서산특구 내에 직선로 3.5Km 이상의 자동차 연비테스트 연구시설 건립을 위한 행정절차를 밟고 있는 중입니다.

자동차 회사가 유럽과 중국 등에 자동차 수출을 위해서는 3.5Km 이상의 직선주행로에서 테스트를 반드시 거쳐야 한다고 합니다.

현대자동차가 이 시설을 서산특구에 건립할 계획이라는 것입니다.

서산시는 도농 복합도시에서 석유화학과 자동차로 대표되는 산업도시로 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동차 산업의 경우 자동차 부품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서산특구 내 자동차 연비테스트 연구시설이 들어온다면 관련 산업 집적화를 통해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 될 것입니다.

서산시와 부석면이 국내 자동차 산업의 메카로 명실공히 발돋움하게 될 것입니다.

수출 경쟁력 확보를 위해 국가 정책적 차원에서도 마땅히 필요하며, 글로벌 자동차 경쟁시장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지역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고, 침체된 부석면 상권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더없이 큰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지난 7월로 서산특구 계획 변경을 위한 시의 행정절차는 마무리되었습니다.

현재 중앙행정기관의 승인절차가 남은 상황이나, 일부 중앙행정기관의 반대로 인해 절차가 계류 중에 있습니다.

몇일 전, 부석면 주민 1천여명은 자동차 연비테스트 연구시설 유치를 위한 탄원서를 작성했고, 이를 해당 중앙행정기관에 제출할 예정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특구계획 변경은 부석면과 부석면 주민만을 위한 일이 결코 아닙니다.

서산시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일입니다.

저성장이 고착화되면서 새로운 미래 먹거리 창출은 비단 기업만의 숙제가 아닙니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도 심각한 고민과 선제적 대응이 필요합니다.

나아가, 삶의 터전을 빼앗기며 숱한 애환과 비애를 겪었던 부석면민의 눈물을 이제는 닦아줄 때가 되었습니다.

모두가 힘을 모으면 그 꿈은 곧 현실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서산특구 내 자동차 연비테스트 연구시설 유치가 지역 발전의 새로운 전기가 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집행부에서도 본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 줄 것을 부석면민 모두의 염원을 담아 강력히 촉구하는 바입니다.

얼마남지 않은 한 해를 알차게 잘 마무리하시고, 새해에는 더욱 건강하시고 복 많이 받으시길 기원드립니다.

이상 본 의원의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서산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