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임시장과 아직도 선거기간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시민들이 정책 결정의 과정에 참여하고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하겠다』
『서산시의 산업생태계를 다양화하고 낙후된 지역의 지원을 통해 균형발전을 이루도록 노력하겠다』

맹정호 서산시장 인터뷰

전임시장과 아직도 선거기간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시민들이 정책 결정의 과정에 참여하고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하겠다

임기 내 해수부와 함께 인천에서 가로림만 고파도를 거쳐 구도에 이르는 서해 생태 뱃길 탐방로 조성 사업을 추진하겠다

서산시의 산업생태계를 다양화하고 낙후된 지역의 지원을 통해 균형발전을 이루도록 노력하겠다

지역민의 취업과 임금 정상화를 위해 플랜트 기능학교를 세우겠다

정부기관을 통한 도시개발에는 임대 아파트, 신혼부부를 위한 소형평수 비율을 높이는 것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소상공인 지원하기 위해 중소유통공동도매물류센터를 건립중이다

대기질 개선을 위해 수도권 총량규제에 포함시켜 기업들의 오염물질 배출 저감시설을 강화하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원도심 상권에 젊은이들이 찾을 수 있는 거리로 만들기 위한 방향으로... 서산오픈스트리트 조성, 도시재생 뉴딜사업 등을 추진해 상권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

새로운 서산이란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지난 613지방선거에서 3선에 도전한 이완섭 전시장을 제치고 민선7기 서산시장으로 당선되어 취임 100일이 다가오는 맹정호 서산시장을 만났다.

서산포스트 취재진이 앞으로 4년 동안 서산을 이끌어갈 시정방향과 서산시가 당면한 과제에 대한 대응방안.계획 등에 대해 들어보기 위해 시장실을 찾았을 때 맹 시장은 시장 당선 이전과 다름없는 소탈한 모습으로 취재진을 반겼다. 이어진 무거운 주제의 질문에도 시종일관 특유의 여유로움과 친근한 모습으로 대하며 간혹 오랫동안 고민한 흔적을 드러내 보이기도 했다. 대체로 핵심을 짚는 명확한 답변으로 내놓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으며 소통과 협력을 통한 민주적 리더십을 추구하고자 노력하는 맹 시장을 다시금 확인하는 시간이었다.

1. 현재 공약에 관한 정리가 어느 정도 이루어졌으며, 일각에서는 서산시 공무원들에 대해 전임시장의 영향력이 남아 있어 신임 시장으로서 어려움이 있을 거라는 의견이 있는데...

현재 공약정리가 거의 막바지에 이르고 있다. 취임 100일 전에 공약을 정리해 발표할 예정이며 시정전반에 대해서 기자회견을 가질 계획이다.

4년의 임기 중에 지금이 어느 시점이고 무엇을 해야 할지에 대해 생각해보면 지금은 시정을 파악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는데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파악이 아니라 서산시가 갖고 있는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 그리고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에 대한 구상을 할 시기라고 본다. 일부 급하신 시민들은 성과를 요구하시지만 연말까지 성과에 연연하지 않겠다. 지금 단단하게 준비해놔야 앞으로 4년 동안 성과를 낼 수 있지 않겠는가?

그리고, 시민들을 만나 얼굴도 뵙고 악수도 하라는 요구들도 많다. 전 그때마다 더 중요한 일을 위한 것이니 죄송스럽지만 이해 해달라고 말씀드리고 있다.

그리고, ‘전임 시장의 영향력으로 공무원 통제가 어렵지 않겠는가?’ 라는 것은 전임시장의 영향력이 남아 있어 현 시장이 적응하지 못한다는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시정에 대한 방향과 스타일의 문제라고 본다. 맹정호가 이끌어가고자 하는 방법을 소통과 협력을 통한 민주적 리더십이라고 보면 무슨 민주적이냐 속도감 있게 일사분란하게 해야지라는 의견도 있을 수 있다. 물론 맹정호의 리더십이 100점짜리 리더십은 아니다.

리더십에 대한 사람들마다 평가가 각기 다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은 공무원들에게 새로운 시정에 대한 가치와 철학을 이해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점차 많은 공무원들이 시정방향에 대해 많은 공감을 해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2. 민선 7기 서산시장으로서 약 2개월이 지났다. ‘더 새로운 시민의 서산이란 기치로 시작한 맹정호 시장님이 2개월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고민한 사업이 있다

면 무엇이 있겠는가?

지난 두달 간 소각장, 산폐장, 터미널 등 서산시가 안고 있는 갈등들을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가장 많이 했다.

서산시가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우선 지역발전과 시민화합을 가로막고 있는 갈등들을 해결해야 하기 때문이다.

먼저 자원회수시설 문제 해결을 위해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하고 추진할 법적근거를 마련한 후에 공론화 위원회에서 진행하도록 전적으로 맡길 예정이다.

다만 공론화위원회가 아니더라도 시민들이 정책 결정의 과정에 참여하고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방법을 검토해 나가겠다.

공론화 위원회를 거치든 아니면 다른 방법을 통하든 중요한 것은 공론화 과정이 하나의 요식행위가 아닌 주민들이 수긍할 수 있도록 그 과정이 투명하고 민주적이며, 객관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 어떤 결정이 나오든 간에 시민들이 수긍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공론화 과정속에서 시민들이 찬반의견을 어떻게 조율할 것인가? 내지는 결정 과정이 어떻게 신뢰를 얻을 것인가에 대해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추진하겠다.

3. 서산시 하반기 주요업무계획보고의 소통·공감 행정 분야에서 시민 참여형 공론화위원회를 운영 한다고 하신 건 갈등이 잦은 환경 분야를 염두에 두신 것 같은데 그 외 다른 사업에도 확장 적용하실 의향이 있으신지 말씀해주십시오.

앞서 말씀드렸듯이 소각장을 제외한 다른 사업들에 대해서는 공론화위원회를 거칠지 결정하지 못했다.

모든 문제를 공론화에 맡긴다면 갈등에 대한 책임회피의 수단으로 전락할 수 도 있다는 지적도 있다.

대신 사업 추진에 따른 갈등을 시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관리하고 조율하기 위해 하반기 조직개편에 갈등관리팀을 만들어 갈등을 해결해 나가겠다.

사회가 다양하고 복잡해질수록 갈등 또한 다양해지고 복잡해지고 있다.

이제 갈등관리는 행정의 중요한 역할이 되었다.

갈등관리팀, 갈등조정관제도 등 이름은 다를 수 있지만 갈등을 전문적으로 관리하고 조율하는 담당을 만들어 갈등에 따른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 하고 시민 화합을 이끌어 내겠다.

4. 많은 서산시민들이 서산시가 추진하는 정책이나 사업의 수혜자가 일부계층에 한정되어 있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는데 단 예로 농정정책에 관한 것이 있습니다.

주로 대농위주인 농업경영인협회 위주의 정책과 신규개발보다는 일부 성공한 6차 산업농가 위주의 지원정책이라고 봅니다. 이것보다는 중.소농을 보호 육성하기 위한 농정정책 등에 대하여 의견과 방안을 말씀해 주십시오.

서산시에서 추진하는 농업정책이나 농정사업의 수혜자가 일부 계층에 한정되있다는 목소리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는 ·도비 보조사업 때문에 비롯된 오해이다.

·도비 보조사업은 농림축산식품부 등 중앙부처 및 충남도에서 지원 자격요건일정규모 이상으로 제한하고 있고, 상급기관에서 심사선정 절차를 진행하고 있어 서산시 자체적인 조정이 어렵다.

특히, 2018년 농정과 본예산(일반회계) 616억 원 중 국·비 보조사업이 526억 원(85%)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이를 알지 못하는 농업인들은 오해할 수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한정된 시 재원의 범위 내에서 대다수를 차지하는 중소농업인들에게 도움이 되는 사업을 발굴하고 농업예산을 편성하고자 농업인 참여 예산제를 도입하겠다.

또 농업인이 농업정책의 주체가 되는 농업·농촌 혁신발전위원회를 구성운영하위해 94일부터 서산형 3농혁신 구현을 위한 농업 농촌 혁신발전 워크숍3차례에 걸쳐 진행 중에 있으며 머지않아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농업정책 뿐 아니라 시가 추진하는 각종 사업의 혜택이 일부계층에 집중되는 일이 없도록 주민참여 예산제 등 각계각층의 시민들이 예산 수립부터 정책 집행과정까지 참여해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제도를 정착시켜 나가겠다.

그 외 국가균형발전 과 같은 서산시 읍면동의 균형발전을 위해 낙후된 지역에 대해 특별회계를 편성해서 예산을 지원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비교적 낙후되어 지원이 필요한 지역으로 팔봉.부석.고북.운산 등을 들 수 있는데 가령 고북 지역은 황토를 이용해 수익사업을 하거나, 운산은 한우와 관련한 한우마을을 만들겠다는 등의 사업이면 지원이 가능하지 않겠는가? 노무현 대통령의 국가균형발전 계획과 비슷한 개념으로 진행 할 계획이다.

5. .장기적으로 규모가 큰 사업으로는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조성 사업이 있는데 전체적인 그림과 또 예산 조성 구조와 규모, 집행에 있어 지자체 재량으로 지역기업 참여가 가능한지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조성은 충남도의회 안전건설해양소방위원회 위원장 시절부터 구상하고 제안해온 사업으로 민선7기의 핵심 공약이며, 역점추진사업이다.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은 석유화학, 자동차 등 대기업에 의존하고 있는 서산지역의 산업생태계를 다양하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순천만 이상으로 생태관광지로 키울 잠재력도 충분한 사업이다.

현재 가로림만 주변의 해양생태·문화·역사 등을 분석,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조사 용역이 진행 중이다.

도의 용역이 끝나면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본격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시에서는 예산확보 및 사업 승인을 위해 충청남도, 태안군과 적극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총력대응하고 있다.

또 관련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국내유일 희귀생물 연구·치료센터, 갯벌체험·감태생산파크, 팔봉산과 연계한 짚라인 등 주민들의 주요 희망사업을 충남도에 지속적으로 제시하고 서산시가 국가해양정원의 중심거점으로 추진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필요할 경우 가로림만 해양정원 추진 전담조직 구성도 검토해 보겠다.

지역기업의 참여 가능 여부와 관련하여, 별도의 제한은 없으며, 지방계약법 등 관련법령과 절차에 따라 사업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그리고, 제 임기 안에 가시화 되는 것은 없다. 2022년 예산이 반영돼서 2023년부터 사업이 시행되게 된다. 임기가 끝나고 삽을 뜨게 되며, 사업시작 전에 계획을 잘 마무리하는 것이 제 역할이다.

- 그 외 어떤 사업이 있는가?

해양수산부에서 인천에서부터 가로림만 고파도를 거쳐 구도까지 이르는 서해 생태 뱃길 탐방로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제 임기 중에 시작되는 사업으로 충남도와 서산시가 열심히 대응 중에 있다.

6. 자영업자나 소상공인들이 살기 힘들어지고 있다고 하는데 서산지역의 1인 자영업자나 5인 미만 소상공인들에 대한 지원 방안이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인건비, 재료비, 임대료 등의 상승으로 소상공인들이 많이 어려운 상황이다.

중앙정부차원에서도 근로장려금, 카드수수료조정 등 여러 대책을 내놓고 있다.

시에서는 중앙정부차원의 지원 대책이 확보되면 지체 없이 추진해나갈 예정이며, 시차원에서도 지역 소상공인 지원 정책을 추진 중이다.

우선 성연면 왕정리에 중소유통공동도매물류센터를 금년 말 준공을 목표로 건립중이다.

중소유통공동도매물류센터가 건립되면 다단계 유통구조 때문에 가격경쟁력이 낮아 기본 생계유지에 어려움이 있는 관내 700여개 중소영세슈퍼마켓의 상품구매 및 재고관리를 일괄 수행하여 구매원가 절감으로 운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특화 상품 개발 및 공동판매사업 등에 대해 공동마케팅도 실시하여 소상공인의 자생력향상에도 도움을 줄 예정이다.

또 원가절감 등 경영효율화 노력을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18개 업소를 착한가격업소로 지정하여 매년 2회의 물품지원과 분기별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으며 담보능력이 부족한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소상공인 특례보증 지원사업과 서산시 동반성장 협력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소상공인의 경제적 안정을 도모하고 찾아가는 경제교육 등 맞춤형 교육을 추진하여 역량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앞으로 소상공인들과의 소통창구를 확대하여 의견을 듣고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찾아보겠다.

7. 서산에서 대기의 질이 제일 안 좋다는 말이 있는데 사람이 살아가는데 기본권인 공기에 대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나가실 겁니까?

환경분야는 서산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대산석유화학단지는 울산 여수와 함께 3대 석유화학단지로 꼽히며 그만큼 화학사고가 발생할 위험도 크다. 올해만 4번의 화학사고가 발생해 주민들이 불안해 떨기도 했다.

앞으로 화학사고 안전관리계획을 수립하고 화학물질 관련 정보를 공개하며, 화학사고시 주민대피체계를 마련하는 등 총괄적인 대응체계를 확립하고 대응매뉴얼을 구축하겠다.

또 대산석유화학단지를 포함한 서산 전역을 대기환경 규제지역으로 지정하는 특별법 제정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이는 대기질 기준치를 수도권 수준으로 높이기 위해 석유화학단지의 오염원을 기존 농도규제에서 총량규제로 바꾸어 기업들이 저감시설을 갖추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환경부, 충청남도, 지역 국회의원에 다각적인 협조를 요청하고 시민과 전문가 의견 수렴을 위한 시민토론회와 정책 워크숍을 추진하겠다.

끝으로 환경행정의 패러다임을 바꾸겠다. 그동안의 환경행정은 기업을 위한 보조역할에 지나지 않았다. 이제는 환경을 중심에 놓고 본연의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

특히 기업을 유치하거나 환경시설을 만들 때에는 투명한 행정을 통해 모든 과정을 공개하고 시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후 결정하겠다.

이밖에도 학교 교실과 경로당에 공기청정기를 설치하는 등 다양한 정책을 통해 서산의 환경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

8. 환경복원에 대한 주민 열망이 높은 와중에 장승재 충남도의원이 천수만 역간척 추진에 대한 의견을 낸 적이 있는데 이에 대한 시장님의 생각은?

개인적으로 역간척을 통한 갯벌의 복원은 세계적인 흐름이며 서해의 환경복원을 위해 역간척은 추진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만 역간척은 많은 이해 관계자들의 찬반 등이 얽혀 있는 매우 복잡한 문제이기에 정부 지자체 지역주민 간의 사회적인 합의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

간척지에서 영농활동을 하는 농업인에 대한 보상과 생계대책, 그리고 토지매입에 따른 비용문제 등도 적극적인 논의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며 복원한 갯벌에 대한 활용방안도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현재 서산시 팔봉면 가로림만내에 위치한 고파도 폐염전에 대해 역간척 사업이 추진 중이며, 웅도에 대해서도 내년부터 추진할 예정이다.

서산시는 천수만 역간척 사업에 대해 충남도, 중앙정부와 함께 논의해 나가겠다.

9. 작년 성일종 국회의원이 대산정밀화학단지 조성에 관한 계획을 발표하고 올해 초 서산시가 5000억 원 규모 민자 사업을 통해 200의 첨단정밀화학특화산업단지를 조성하겠다고 발표했는데 서산지역민의 고용 등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서산시는 울산과 여수에 이어 국내 3대 석유화학단지가 조성되어 있는 산업도시이다.

대산에는 현대오일뱅크, 한화토탈, LG화학, 롯데케미칼, KCC등 굵직굵직한 석유화학 기업들이 현재 입주해 있다.

대산 석유화학단지의 산업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고부가가치 화학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첨단정밀화학 특화산업단지 조성사업이 정부 100대 핵심과제에 선정되어 대산읍 독곶리 일원에 추진 중에 있으며, 금년 8월에는 국토교통부 20182분기 산업단지 지정계획 반영 고시되었다.

2022년까지 약 291(88만평)에 총사업비 5,600억원을 투입하여 조성될 예정인 첨단정밀화학 특화산업단지는 앞으로 10조원의 투자가 이루어지고 약 6,300명의 신규 고용인원 효과와, 향후 산업단지 조성완료에 따른 운영시 32천억원의 부가가치 효과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산시는 앞으로도 국정과제 목표실현과 특화산업 발굴 등 신성장 동력 창출을 위해 행정적인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그 외 지역민을 위한 정책이나 사업이 있는지...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와 취직을 희망하는 구직자 간 미스매칭이 심하다.

그래서 많은 서산시민들의 폴리텍대학 유치를 희망하고 있긴 하지만 현재 전국대학이 구조조정 단계에 있어 신규 폴리텍대학의 유치가 어려워졌다. 게다가 지자체에게 많은 비용부담을 요구하고 있어 유치가 쉬워보이진 않는다.

그에 앞서 플랜트 기능학교를 세우겠다. 현재 대산의 7~8천명의 현장 근로자 중 지역민은 임금을 150,000원 가량을 받고 외부인들은 250,000원 가량을 받고 있는데 똑 같은 노동을 하고도 차별을 받고 있는 상태이다. 지역민들이 플랜트 기능학교를 통해 제 임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 제 공약사업 중의 하나이기도 하며 현재 이행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중이다.

10. 원도심 상권 회복에 관한 여러 사업들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업들이 중복되고 충분한 검토 없이 타 지자체 사업을 아전인수 격으로 가져와 적용시킨 탓에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예산만 낭비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습니다. 현재 어떠한 사업들이 진행되고 있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시에서는 신구도심의 격차를 완화하고 원도심을 활성화하기 위해 많은 고민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동안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전신주 지중화사업, 차 없는 거리조성사업 등을 완료하였으며, 도심상권 활성화를 위한 장기전략 및 세부 컨텐츠 개발을 위해 서산 오픈 스트리트 조성 및 도심상권 활성화 방안 연구용역을 완료했다.

또 올해 행정자치부 간판개선 시범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국비 2억원을 포함하여 총 5억원을 확보하였으며 번화로 130여개 점포의 150여개 간판을 철거하고 가로형 LED 입체형 간판을 설치할 계획이다.

더불어 올 연말까지 번화로 상징거리 조성사업을 마무리하고 동문동지역에 먹거리골 경관조명 설치사업도 추진하겠다.

또한 원도심 상가에 다양한 업종이 들어서서 젊은이들이 찾을 수 있는 거리로 만들 수 있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에 따라 올해 공모에서 탈락된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다시금 철저히 보완해 내년에 다시 응모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밖에도 도심지 주·정차 가능시간 연장도 검토하고 있으며 원도심에 청년들이 서로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을 조성하는 등 다양한 시책을 통해 원도심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 가겠다.

11. 서산지역도 아파트 값이 대도시와 맞먹을 정도로 비쌉니다. 현재 미분양 아파트가 많아서 빈 집이 늘어나고 있음에도 집이 없는 사람이 줄어들지 않고 있는 현실에서 이런 문제를 해결할 방안이 있습니까? 예를 들면 20평 이하 신축과 분양가 상한제 등

최근 공급과잉 및 금융제한, 대출이자 상승 등으로 서울을 제외하고 전국적으로 미분양이 증가하여 신축 아파트의 실거래 가격도 하락하고 있는 추세이다.

시에서는 앞으로 각종 산업단지, 대산항 등 다양한 프로젝트 추진에 따라 서산시 인구 유입이 증가할 경우 미분양 주택도 자연스럽게 해소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분양가격 제한은 공공택지 또는 주택가격 상승우려가 있어 국토교통부장관이 지정하는 지역에 건설하는 주택에 한하여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하고 있다.

앞으로 정부기관을 통한 도시개발에는 임대 아파트, 신혼부부를 위한 소형평수 비율을 높이는 것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 미착공 사업장과 사업을 준비하는 사업자에게 우리 시의 주택보급률과 분양률, 미분양관리지역 선정 등의 여건을 고려하여 사업주체 스스로 사업추진 시기 등을 조절하도록 지속적으로 지도하여 미분양 해소에 노력하겠다.

12. 인간에게 경제적 욕구도 중요하지만 정신적 욕구도 중요합니다. 유물전시관, 공연장, 도서관 증축 등 시민들의 교양을 고양시키고 문화 혜택을 충분히 누릴 수 있는 방안은 무엇입니까?

단발적인 문화행사 보다는 시민과 함께하는 문화도시 육성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우선 임기 내 착공을 목표로 예술의 전당 건립을 추진하겠다.

뮤지컬 오페라 등 다양한 장르의 문화예술 활동이 가능한 종합공연장 확보로 시민들의 문화예술 욕구를 충족시키고 지역 문화예술 활성화의 거점시설로 활용하겠다.

아울러 서산문학관, 내포박물관 건립도 함께 추진하여 서산지역 출신 문학가들의 문학세계를 재조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주민의 일상적 문화활동 거점 공간으로 활용하겠다.

이외에도 인문학 중심의 시민대학, 지역문화 예술단체간 어울림 한마당 운영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겠다.

13.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시민들이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어떤 공약들이 추진되는지?

민선 7기 서산시의 키워드는 시민이다.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시민들이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겠다.

우선 시민공익활동지원센터를 건립하여 시민의 공익활동 지원기반을 조성하고 지역공동체 역량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

시민동아리 지원을 확대하고 적극 육성하여 시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취미활동과 문화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

또 주요관광지, 관공서 등 다중집합소에 프리 와이파이존을 확대 설치하고, 시내버스에도 무료 공공와이파이를 설치하여 시민들의 통신비가 절감될 수 있도록 하겠다.

이외에도, 시민캠핑장 조성, 학교체육시설 사용료 지원 등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시책들을 추진하겠다.

취재기자 가재군, 윤태금, 임정래

 

저작권자 © 서산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