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교육지원청, 매각 폐교 특별점검 실시
서산교육지원청, 매각 폐교 특별점검 실시
  • 서산포스트
  • 승인 2020.07.30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역량강화 사업장으로 탈바꿈 중인 폐교재산

충청남도서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선희)29() 매각된 지 5년이지난 대성초와 대산초웅도분교장에 대한 폐교 특별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특별점검은 매각된 폐교가 당초 사업목적에 맞게 운영되고 있는지 여부를 점검하고, 지역 주민들의 목소리를 청취하여 지역민과 함께하는 폐교 관리 방안을 모색하여 지역 교육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현재 서산교육지원청은 총 22교 폐교 중 18교를 매각 등으로 처리 종결하였고, 이번 점검대상인 대성초는 직업훈련원으로 대산초웅도분교장은 어촌체험마을조성 목적으로 매각하였다.

점검결과, 매각 목적을 이행하기 위해 대성초는 고용노동부지정 직업능력개발훈련시설로 산업안전관리 연수장소로 활용되고 있었고 대산초웅도분교장은 서산시에서 사업비 278천만원을 투자하여 도농교류센터, 어촌체험프로그램, 젓갈가공시설, 어슬렁길 등을 조성하는 지역역량강화 사업장으로 탈바꿈 중인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마을 주민들 면담 결과 마을에 공공목적의 기능을 하는 시설이 존재한다는 사실에 자부심을 느낀다고 전하면서 앞으로도 교육지원청에서 폐교 관리 및 매수자와 지역민들과의 유대 관계에도 적극적으로 힘써 줄 것을 요청하였다.

서산교육지원청 이선희 교육장은 폐교는 더 이상 아픈 상처가 아니라 인프라가 부족한 농어촌지역 주민들에게 문화와 체험의 공간으로 활용됨으로써 지역민 모두에게 희망과 행복을 주는 곳으로 변화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