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산공단 환경안전대책 특별위원회 위원장 이수의

현재 대한민국은 코로나19의 대처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지만 아쉽게도 이태원 클럽 감염에 긴장하고 있습니다.

방역의 최 일선에서 노력하시는 공무원 여러분과 자원봉사자 여러분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먼저, 본 위원장에게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 존경하는 임재관 의장님과 동료 의원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지난 57일 인도 남부지역에 위치한 엘지화학 공장에서 SM 누출사고가 발생하였습니다.

어린이 3명을 포함한 20명이 사망하였고 1,000 여명의 부상자가 발생하는 참사였습니다.

본 위원장은 이 소식을 접하고 서산시민의 안전이 걱정 되었습니다.

SM이란 용어 때문입니다.

바로 1년 전 517일 한화토탈 SM 공장에서 유증기 유출사고가 있었고 지역주민을 포함한 2,000여명이 병원진료를 받았습니다.

본 위원장은 오늘 서산시의회 대산공단 환경안전대책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서 5분 발언을 통하여 대산공단의 현실을 보고 대안을 제시 하고자 합니다.

인도 엘지화학 공장의 SM이나 한화토탈의 SM은 같은 물질이고 용도 또한 동일합니다.

단지 누출 양과 농도만 달랐을 뿐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기억합니다.

“SM은 유해 화학물질이 아니다하면서 아직도 기업은 화학물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본 특별위원회는 대산공단의 SM 저장량이 얼마인지 정확하게 조사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을 관계기관에게 강력하게 요구합니다.

지난 34, 롯데케미칼에서 폭발사고가 있었습니다.

화학공장의 핵심 공정에서 일어난 사고임 에도 불구하고단순 가스폭발사고로 처리하였습니다.

47일엔 현대 오일뱅크에서 심야시간에 극심한 악취물질을 배출하여 인근주민들이 병원진료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319일과 429일엔 KCC에서 화재사고 와 실험실 폭발사고가 발생하여 근로자가 크게 다쳤습니다.

그런데 서산시는 그 사실조차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기업은 서산시에는 신고 의무가 없어 신고조차 하지 않은 것입니다.

사고가 꼬리를 물고 발생하고 있지만 아직도 사고대응 매뉴얼은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습니다.

사고에 대한 축소와 은폐가 이어지고 관계기관들은 협업 보다는 서로 핑퐁하는 모습까지 보입니다.

존경하는 대산지역구 안효돈 의원님은 모든 사고는 악취로 부터 예고 됐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리고 그 악취는 기업이 은폐하지 못하는 유일한 현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악취를 잘 관리하고 통제하면 사고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본 위원회는 지난 56대산공단의 악취실태를 해결하기 위하여 관련부서와 간담회를 갖고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였습니다.

2006년에 대산공단 4곳이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되었습니다.

그 후 대산2, 대산3 일반산업단지를 비롯한 많은 산업단지가 조성이 되었고,

30개 이상의 중소기업이 증가되었습니다.

서산시는 지난해 대산공단에 대한 악취실태 조사 용역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 악취배출 허용기준을 초과한 업체를 포함한 코크스연탄 그리고 석유 정제품 제조업과 화학물질 및 화학제품 제조업에 해당하는 사업장을 중심으로 악취관리지역을 추가로 지정할 필요성에 대한 의견이 있었습니다.

맹정호 시장님!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대산공단의 환경안전문제는 여러분이 아니면 해결할 수 없습니다.

물론 여러분에게 부여된 권한이  많지 않다는 것은 잘 압니다.

하지만 악취관리 권한이라도 잘 활용하면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산공단에서 주로 사용하는 물질들은 대부분 독특한 악취를 가지고 있습니다.

노후화된 시설에서 누출이 생기면 그 누출이 악취를 발생하고 점점 진화하여

화재로 이어지고 폭발로 이어졌습니다.

본 위원회는 기 지정된 악취관리지역과 추가로 조성된 산업단지와 주변 지역을

하나로 통합하여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 할 것을 제안합니다.

그리고 악취관리지역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수단을 강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악취관리지역이 확대되면 기업은 시설 개선을 위한 투자로 인하여 부담이 가중될 수도 있습니다.

기업이 환경안전 분야의 개선을 위하여 투자하는 사업에 대하여 서산시에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대산공단의 기업에게도 당부 드립니다.

대산공단의 기업들은 국내 최고뿐만 아니라 세계 최고의 화학기업 입니다.

최근 석유화학 경기하락과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긍심과 양심을 걸고 환경안전 분야의 개선을 위하여 투자하고 대책을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5분 발언을 마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서산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