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혁신처 주관, 국민이 검증한 대한민국 공무원상 대통령표창 수상

당진시 기업지원과 공영식 과장이 대한민국 공무원상 수상자로 최종 선정되면서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소통행정 실현을 위한 노력을 인정받았다.

올해 6회째를 맡는 대한민국 공무원상은 국민을 위한 헌신과 적극적인 업무 수행으로 탁월한 공적을 세운 공무원에게 수여되는 상으로, 인사혁신처가 주관하며 공무원들이 가장 받고 싶어 하는 영예로운 상이다.

공영식 과장은 소통협력새마을과장으로 근무하면서 주민참여 바탕의 자치력(自治力) 향상과 브랜드 저널 기반 지역소식 업무정보 공유에 중점을 두고 시민의 품에 다가가려는 적극 행정을 추진한 공을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됐다.

시는 2015년부터 추진해온 당진형 주민자치 사업을 통해 마을사업 발굴제안결정 과정상 당진시 인구의 1% 이상 참여 목표 달성, 주민참여 분위기 확산을 위한 시민참여주간을 선포, 마을사업 발굴 및 전자정부 활성화를 위한 투표방식 도입 등 다양한 시책을 통해 시민과의 소통공감대를 확산했다.

또한, 기초지자체 최초로 주민자치 박람회를 성공 개최하는 등 주민자치의 전국 모범사례로 손꼽히고 있으며, 수많은 지자체들이 이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줄을 잇고 있다.

이를 통해 당진시는 관()주도 및 일부 주민의 참여로 추진되어 온 행정의 한계를 극복하고, 주민 누구나 참여하는 문화조성과 자치분권이 곧 지방정부의 경쟁력이 되는 시대에 도래하였다는 평을 받고 있다.

공영식 과장은 앞으로도 당진시는 소통협력을 통해 시민이 중심이 되는 지방분권, 주민자치의 시대를 열어나갈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서산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