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26일 시·군과 영상 실무회의 개최…세부 과제 등 논의

충남도는 26일 도내 15개 시·군과 함께 화학물질 안전관리 시행계획 실무회의를 개최했다.

영상회의로 진행한 이번 회의는 유해 화학물질로부터 도민의 건강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수립한 충청남도 화학물질 안전관리 시행계획(20202024)’을 공유하고,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했다.

도와 시·군 관계 공무원, 용역사 등 18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회의는 시행계획 추진 과제 설명, 토의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해 연구용역을 통해 수립한 시행계획안 내용을 설명했으며 추진 과제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도는 지난해 서산 대산석유화학단지 등 도내 화학사고 증가 추세에 따라 화학물질의 안전한 관리와 화학사고 사전 대비, 사고 발생 시 신속 대응 방안을 담은 시행계획안을 수립했다.

시행계획은 안전관리 지역 거버넌스 구축과 화학사고 현장 대응력 및 화학물질 관리 역량 강화, 충남형 사고 대응체계 확립 등의 내용을 담았다.

세부적인 실행 과제는 화학사고 발생 긴급 대응 매뉴얼 개발 물질별 방재 용품 파악 및 공유 협력체계 구축 도내 화학물질 제조·취급 회사 정보 취합 및 통합 관리 주요 유해물질 배출량 조사 등이다.

주요 산단 화학물질 관리 지도 작성 산업단지 유해물질 실시간 모니터링 구축 및 시·공간적 분포 조사 도 화학물질 공유 앱 개발 도 진입 대형 화학 운송 차량 정보 제공 등도 제시했다.

도는 이번 회의를 통해 수렴한 의견을 검토·반영하고, 충청남도 화학안전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다음달 중 시행계획을 확정 추진할 방침이다.

김찬배 도 기후환경국장은 화학사고는 예방과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평상시 화학물질 관리를 강화하고, 사고가 발생했을 때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화학물질 안전관리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올해부터 서북부권 화학사고 예방 및 사고 발생 시 신속 대응을 위해 대산단지에 화학사고 전담조직인 서북부권환경관리단을 현장 배치했다.

저작권자 © 서산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