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차 국토종합계획에 이원~대산 간 연륙교 건설, 고속도로 개설, 내포철도 개설 등 명시
부남호 역간척,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 등 지역 현안 총 11건 포함

민선7기 태안군이 역점 추진 중인 광개토 대사업이 예상보다 빠르게 성과를 내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군에 따르면 지난 10 가세로 군수는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5차 국토종합계획에 포함된 태안 지역 핵심전략 사업에 대한 설명과 그동안의 노력 및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밝혔다.

5차 국토종합계획은 2020년부터 2040년까지의 국토와 공간에 대한 장기적인 발전방향 수립을 목표로 하는 최상위 국토계획이며, 정부와 지자체의 예산확보와 각종 사업계획수립의 근거로 활용되기 때문에 그 의미가 매우 크다.

가세로 군수는 기자회견을 통해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 광개토 대사업등 지역 현안 사업 11건이 대거 포함되었다며, 그간의 노력과 결실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우선 광개토 대사업의 대표 사업인 국도38호 이원-대산 연륙교 건설은 군정 핵심과제이자 가 군수 공약사항으로 이번 국토종합계획에 포함된 의미가 남다르다는 설명이다.

가 군수는 국도 38호선 이원-대산 연륙교 건설은 태안 북부권의 발전을 이끌고 대산과 당진을 넘어 경기권을 단숨에 연결시켜 줄 사업으로, 연륙교가 연결되면 반도라는 한계를 넘어 목포에서 인천, 그리고 개성을 잇는 서해안 스마트하이웨이의 중심지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세종에서 내포와 서산공항을 지나 태안까지 연결되는 고속도로 개설내포철도 건설 역시 검토사업으로 확정돼, 도내 유일의 고속도로 미통과 지역이라는 한계를 극복하고 서해안 해양관광물류 기능의 큰 변혁을 기대할 수 있게 됐으며, 더불어 서해안의 신성장 거점도시로서의 위상을 높여 나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가 군수는 밝혔다.

한편 이번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는 광개토 대사업외에도 공간통합적 지역발전을 위한 도농·농촌형 지역 스마트팜 및 신재생에너지 기반 스마트 빌리지 조성, 충남 서해안권 해양바이오 클러스트 조성, 해삼산업 융·복합 클러스터 육성 검토, 해양헬스케어산업 거점조성 등이 포함됐으며,

지역주도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안흥성 복원 내포문화 활성화 관광정보 빅데이터 구축을 통한 스마트 관광서비스 제공 천수만 등의 자연공간 복원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 등의 사업들도 반영됐다.

특히 가 군수는 양승조 충남도지사와 호흡을 함께 해왔던 부남호 역간척과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 등 광범위한 생태관광자원 창출 사업이 계획에 포함됨으로써 추진 근거가 확보돼 태안이 국제적인 해양생태 관광 명소로서 나아갈 수 있는 첫 단추를 끼우게 됐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 있는 일임을 알렸다.

가세로 군수는 이번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 태안의 현안 사업들이 대거 포함됨에 따라 태안 백년 미래의 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국토종합계획이 보다 구체화된 실무 사업 근거로 작용할 수 있도록 하위계획으로의 연결고리 만들기에 군정의 모든 힘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충남도와 관련부처, 그리고 모든 인적 네트워크를 총 동원해 해당 사업들이 조기에 구체화돼, 태안의 변화와 발전을 이끌 미래 발전 동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산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