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타 지자체 중견기업 육성 적극…충남은 전담부서·인력 전무
이 의원 “지원시스템 점검, 종합적인 재정비 시급”

충남도의회 이계양 의원(비례)이 도내 중견기업 육성·지원체계 미흡을 지적하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 의원은 5일 제316회 정례회 1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중소기업보다 상대적으로 소외된 중견기업이 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우리나라 중견기업 수는 2017년 기준 4468개로, 고용은 136만 명, 매출은 738조 원 등으로 꾸준히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정부도 올해 초 중견기업 성장촉진 시행계획을 발표하고 2020년까지 1조 클럽 80, 중견기업 5500, 수출중견 50% 달성을 목표로 대기업 의존과 수도권 중심에서 독립형·지역거점 기업 육성에 중점을 둔 대책을 추진 중이다.

타 지자체도 마찬가지다. 부산의 경우 부산형 히든챔피언등 지역내 강소기업들의 관계망 형성과 기업군별 포럼 운영, 정보 공유, 기업별 대응전략 구축 등 제도적 지원에 힘쓰고 있다.

반면 충남의 경우 도내 중견기업 수는 196개로 서울과 경기, 부산, 경남에 이어 다섯 번째로 많지만 집행부에는 담당부서와 전담인력은 전무하고 중견기업 육성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할 조례도 완비되지 않은 상황이다.

이 의원은 중견기업 평균 고용인원은 중소기업의 30배이며 중소기업과 비교하면 임금수준과 장기재직 보장율은 상당히 높은 편이라며 중소기업은 중견기업으로, 중견기업은 경쟁력 있는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시스템 전반에 대해 종합적인 점검과 재정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와 타 지자체가 중견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앞장서고 있듯 충남 역시 중견기업 육성과 지원을 위한 종합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서산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