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경찰서 해미파출소 경위 방준호

그동안 우리경찰은 범죄발생과 112신고 등 치안통계를 토대로 치안서비스 공급자인 경찰 입장에서 순찰시간과 장소를 선정해 범죄예방 활동을 실시하여 왔다.

그러나 20179월부터 치안서비스의 수요자인 주민의 입장에서 주민들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를 반영하고 해당지역의 특성과 위험도 등을 분석하여 우선순위를 두고 순찰하는 주민밀착형 탄력순찰제도를 실시한지 근 2년이 넘었다.

쉽게 설명하면 경찰관들이 순찰활동을 하다 보면 동네 주민들이 우리지역의 우범지역을 자주 순찰해주세요라는 이야기를 많이 듣게 된다. 이러한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정책이 바로 앞에서 언급한 주민밀착형 탄력순찰제도 인 것이다.

탄력순찰을 요청하는 방법은 온라인 순찰신문고 홈페이지(patrol.police.go.kr)검색창에 순찰을 원하는 장소와 주소를 입력하고 순찰 시간과 사유를 입력하면 언제 어디서든지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다.

또한 인터넷을 이용하기 어려운 주민들은 가까운 지구대, 파출소에서 매분기 운영하는 집중신고기간 중 신청할 수 있으며 경찰관들이 마을회관 등에 방문 주민들과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홍보활동과 함께 의견을 수렴하여 순찰노선에 반영하고 있다.

이렇게 신청된 요청 지역은 주민들의 요구가 많은 곳을 중심으로 112신고와 비교하여 순찰 우선순위를 정하고 관할 지역경찰관서에서는 최대한 모든 순찰요청 장소를 순찰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주민밀착형 탄력순찰 실시로 주민들이 지역치안에 대한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고 주민들의 적극적인 동참 등으로 공동체 치안활동의 발판이 될 것으로 필자는 믿어 의심치 않는다.

저작권자 © 서산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